우리는 아침 시장 · 해물 바베큐 간사이 공항 크루징 어업 체험 등 이른바 어업이라는 틀을 넘어 다양한 것에 도전하고 관광객 등 유치에 노력하고있다 자격증취득과목은 어업 협동 조합 (오사카 센난시)와 연계하여 본교의 경력 세미나 제도를 이용하여 어항의 활성화 프로젝트에 임했습니다.

우리는 전년도에 자격증취득과목은 어항에서 개최하는 이벤트 디자인 제안 등을 실시하고 왔지만 올해 내용은 “어항의 PR 포스터 만들기“라는 내용으로 활동을 진행해 왔습니다. 포스터는 우리가 전년도의 이벤트 디자인 제안에 임한 때 한 필드 워크와 올해 2 학년과 합동으로 실시한 현장 등에서 「즐겁다!」· 「이런 경험 처음! “반려동물관리사 자격증“ 많은 분들이 꼭 알고 싶어!」라고 느낀 내용을 가져 오려고 생각했습니다. 이번에 만든 포스터를보고 많은 분들이 자격증취득과목은 어항에 와서 기쁩니다.

○ 한난 대학이 임하는 자신의 세미나 활동 “경력 세미나“
경력 세미나는 지역과 기업과 연계하여 사회가 안고있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입니다. 2017 년도는 41 경력 세미나가 활동하고 있습니다. 어떤 활동도 본교의 실학 교육과 학부 교육을 구체적으로 실감 할 수있는 내용입니다. 꼭 참조하십시오.

최근 방일 외국인 급격한 증가는 환경의 변화에 누구나가 어딘가 안타까운 마음을 한 적이있는 것으로 보인다. 우리 국내인에게는 「당연」의 수, 외국인에게는 신기하고 특별한 관심사이거나 멋진 일로서 관심의 대상이되고있다 할이 적지 않다. PIA민간조사사의 주요 과목은 서울 올림픽을 앞두고 외국인 관광객에게 길을 묻는 일이 늘어 가게 앞에 늘어선 외국인 장사진 극히 보통으로 나타나게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언어의 벽이나 가치관의 차이에 자주 직면한다. 이 현상을 받아 선진국이라고 할 수있다 “국내“에 사는 우리 한사람 한사람이 문화에 대응하는 능력을 더 먹이 필요가 높아지고있다.

그래서 학생 인 우리는 방일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길 안내 활동 “걷기 정보“와 이웃 나라의 문화를 깊이 알기 위해 “한국 문화 체험 회」를 실시하고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친숙한 문화를 접하는 것으로, 언어의 벽이나 가치관의 차이에서 생기는 편견과 불신 · 당황 스러움을 없애고 풀뿌리 국제 교류를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하고있다. 이러한 산후관리사 활동이 일부 국내인이 안는 외국인에게 위화감을 불식에 연결 방일 외국인은 국내의 장점을 전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다문화 공존의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길 안내 자원 봉사 활동 “걷기 정보“
▶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영어 · 한국어를 이용한 길 안내 · 설문 조사
매월 2 ~ 3 번씩 토요일에 남해 난바역 중앙 개찰구를 거점으로 “걷는 정보“의 길 안내 자원 봉사 활동을 실시했다. “걷기 정보“의 길 안내는 관광 명소, 산후관리사 자격시험은 근처의 호텔 인근 역 구내 등 폭 넓은 범위의 길 안내를 대상으로했다. 방일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는 국적 · 연령 · 체류 · 국내 목적 · 방문 장소 · 국내에 어려운 점 등을 조사했다.

▶ 서울 (아사쿠사 주변)의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의식 조사
서울 (센소지 주변)을 중심으로 방일 외국인 250 명에게 국내 목적과 방문 장소, 국내의 인상 오사카 방문 가능성 등에 대해 조사 를 실시했다.

○ 이문화 이해와 체험 “한국 문화 체험 회」
주 오사카 한국 문화원의 협력하에 한난 대학 국제 커뮤니케이션 학부 1 학년을 대상으로 강의에서 문화 체험 회를 실시했다. 베이비시터는 한국 전통 무용의 피로와 전통 악기 “짱구“의 연주와 체험, 태권도의 성능을 시연 해달라고 이웃 나라 인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를 촉구했다.

▶ 과제 개선과 그 결과
“걷기 정보“의 길 안내 자원 봉사 활동은 곤란한 외국인을 돕기 위해 시작한 것이지만, 우리의 선한 의식과는 달리 낯선 우리 학생들에게 외국인 관광객은 “불신“을 가지고 있으며, 그것을 어떻게 해소 하느냐하는 과제가 있었다. 이 불신을 없애기 위해 먼저 영어 자원 봉사자로 표기 된 유니폼에 한국어와 중국어 표기를 더해 대학 이름도 표기 한 것으로 개선을 도모했다. 베이비시터 자격증 또한 길 안내시의 커뮤니케이션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미소의 철저 화와 국내 문화에 대한 학습을 심화 설문 조사 질문 사항 외에 국내의 문화를 소개하고, 상대국 문화에 대해 묻기로 대화의 탄력 질문을했다. 그 결과, 활동 초기에 비해 평균적으로 1 개월 당 20 쌍에서 45 쌍으로 길 안내 대상자를 늘릴 수 있었다. 또한 이문화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향상시키고 다양한 문화 비교의 대화가 탄력, 친구가 될 수있는 등 SNS로 연락 정도의 교류 관계의 구축으로 이어졌다 수 있었다.

한국 문화 체험 회에서는 이웃 나라 인 한국의 최근 K-POP에 관심이 있지만, 한국의 전통 문화에 눈을 향할 수 없다는 문제가 있었다. 그래서 현대의 요소를 도입하면서 전통을 친근하게 느끼고 체험 할 수있는 기획을 주 오사카 한국 문화원에 제안했다. 다이어트플래너 자격증은 그 결과 전통 무술 태권도와 K-POP을 융합 한 형태의 성능을 보여 주어, 학생들의 관심을 끄는 동시에 한국 문화에 대한 새로운 지식과 교양을 높이고, 이문화 이해에 기여 수 있었다. 이 경력 세미나 활동을 통해 다양한 이문화 커뮤니케이션을 도모하는 다각적 인 관점을 가지고 다양한 상황에 대응할 수있는 적응 능력을 몸에 붙은 것은 큰 수확이었다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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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생의 활동 상황보고
우리 CHO 세미나 3 학년은 4 학년 인 선배들로부터 “걷는 정보“의 활동을 2017 년 3 월부터 점령했다. 문화를 직접 접할 수 이문화 커뮤니케이션을 아동심리상담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스스로 능동적으로 발신 해 나가는 것이 바로 사람들의 도움이라고 3 개의 목표를 내걸고 “걷기 정보“활동의 발전을 도모했습니다. 활동의 인수 직후에는 익숙하지 않은 직장인들과의 메일 교환이나 외국인들과의 거리감, 세미나 생끼리의 상호 협조 등 불안과 당황도 많이있었습니다. 그러나 활동을 거듭함에 외국인들에 대한 적극적인 목소리 타리와 활발한 문화 교류가 이루어지고, 세미나 생 한사람 한사람의 제안도 활발 해지는 등 본 활동에 발전적인 개선을 볼 수 습니다. 이러한 귀중한 경험을 통해 문화에 대한 시야를 넓히고 국내 문화의 매력을 재인식 할 수있었습니다. 문화 이기에 처음 만나는 많은 발견이 저를 성장 시켰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운영면에서는 주어진 것을 수동적으로 할 것이 아니라 스스로 행동 발신 해 나가는 주체성을 익힘과 동시에 전체를 정리하는 능력과 활동의 방향성을 보여줄 리더십과 행동력도 길러라 습니다. 본 활동을 통해 얻은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협조성은 직접 자신의 성장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현재는 경력 세미나 활동에 종사 한 경험이 내 강점이되고, 그것이 적극적인 취업 활동의 원동력이되고 있습니다.

○ 한난 대학 국제 커뮤니케이션 학부 이문화 이해 강의에 대해
매년 봄, 한난 대학 국제 커뮤니케이션 학부의 여러분에게, 오사카 한국 문화원과 한국의 다양한 문화를 소개하는 「이문화 이해 강의 “에 참가시켜 주실 것을 매우 고맙게 생각하며 동시에 기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강의를 들으시는 분의 많은 신입생 것으로,이 강의를 계기로 한국의 문화에 관심을 갖고 받고, 이후 한국어 공부를 시작하고, 미술심리치료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선 한국에 여행하러 받는 같은 분 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작년의 강의는 지금까지해온 전통 무용 공연과 전통 악기 체험 외에 처음 “태권도 시범“을 선보였다. 박력있는 퍼포먼스에 학생들로부터 큰 환호와 박수를 받고, 높은 관심을 가져 주실 것 같고, 이쪽으로도 기쁘게 생각합니다. 또한 악기 체험 대해서는, 모처럼 한국의 악기를 접할 수있는 좋은 기회이기 때문에 더 많은 학생들에게 체험 해 주셨으면합니다,이를 계기로 한국의 악기를 배우기 시작하고, 그런 분들에 의한 공연 이 실현되면 좋을 것 같아요. 올해도 잘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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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제 커뮤니케이션 학부 조 (曺) 美庚 교수
이번 경력 세미나 생들은 선배들이 시작한 도전 활동의 바통을 이어받은 형태로이 활동을보다 충실하기 위해 매일 노력 해왔다. 추가 개선을 위해 서로가 브레인 스토밍하거나 스스로 이문화 체험에 외출하거나 이문화 이해를 도모하고, 외국인들이 국내 사람들에 요청하는 것을 조사하고 환대에 향하고있는 사람에 관한 조사 를하거나하면서 길 안내 정보 활동과 문화 교류 활동을 충실하게 노력해왔다. 심리상담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국내식 환대를 살린 길 안내 나 국내의 전통 문화의 소개를 위해 각자의 어학 실력을 향상시키는 노력은 물론, 몸짓의 비 언어 커뮤니케이션도 구사하고 이문화 커뮤니케이션을 도모 해왔다. 외국인에게 길 안내 도중 말하자면 그들의 다양한 문화와 사고 방식도 만질 수 이문화에 대한 흥미와 관심이 깊어지고 다양한 문화 교류에 참여할 수 있었다. 또한 외국인이 말하는 국내 문화에 대한 생각과 외국인이 관심을 가진 국내 문화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면서, 결혼상담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재차 국내 문화의 아름다움에주의하고, 국내의 전통 문화에 관심이 비등하거나 일상 동안 물들어있는 국내 문화에 일어나고하여 자기 문화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고 국내 문화에 대해 자부심을 느낄 수 있었다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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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올림픽을 앞두고 증가하는 방일 외국인을 목격 길 안내 정보 활동을 통해 외국인과의 접하는 방법이나 개선해야 할 것에 대해 깊이 생각하는 계기가되었다. 노인심리상담사 자격증은 이 경력 세미나 생들이 참을성 활동을 거듭하는 가운데 자신을 성장으로 이끌고있는 모습이 엿 보였다. 이 활동의 경험을 살려 더욱 충실한 나날을할수록 성장하는 자신의 역사를 만드는 것을 바라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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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E R T I F I C A T I O N












국제 관광 학부 오오타니 세미나 교통 사업자에 의한 관광 마케팅에 대한 연구와 실천
우리 오오타니 세미나는 관광 마케팅을 테마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마케팅의 정의에는 다양한 생각이 있지만, 우리는 그것을 "노인심리상담사 자격증」라고 생각해 협력 노인 그것을 제안하는 활동을하고 있습니다. 이 경력 세미나에서는 페리 사업자 2 개사에 도움을 주셔서 페리 이용자를 늘리기위한 노력을했습니다.

구체적인 활동은 노인심리상담사 (시험과목 3 항로를 운항)와 (주) 팬스타 크루즈 (오사카 · 부산 항로를 운항하는 페리 사업자 (한국)의 일본 법인)의 페리에 실제로 에 승선 취재를하고 프로모션으로 이어질 소재의 수집과 인터넷에서의 정보 발신의 실험을 거듭하여 그 성과를 근거로 이용자 증가로 이어질 제안을 생각 제안하는 것이 었습니다. 활동에있어서 1. 페리 인지도 향상 2. 페리 이용객의 증가 3. 취항지 관광 활성화의 세 가지 목표를 정했습니다. 그리고 몇번이나 현장에 발길을 옮기는 것과 그들의 시선을 살리는 것을 중시하고 활동을 실시했습니다.

활동의 시작에있어서 협력 노인이 과제로 생각하고있는 것을 우리에게 요구하는 것은 우리가 직접 힘이 될 것을 찾기 위해 협력노인과 합동으로 회의를 실시했습니다. 그 속에서 우리는 협력노인가 "더 많은 사람들이 페리와 취항지에 관심을 갖게 싶다"라는 과제를 보유하고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우리의 특색있는 콘텐츠를 인터넷뿐만 아니라 종이 매체를 이용하여 정보 발신을 할 활동을 전개하기로했습니다. 종이 매체에 주목 한 것은 실제로 승선을 거듭하고있는 동안 선내에 놓여져있는 팜플렛 류를 손에 승객이 많은 것을 목격 한 것 외에 한국 관광 공사 (관광청) 오사카 지사에서 활동에 대한 조언을하실 때, 세계 시장에서 정보 발신 도구가 종이 매체에서 인터넷으로 전환 한 반면, 일본 시장은 종이 매체로의 정보 발신이 강한 힘을 계속 가지고있는 이 특징이라고 가르쳐 주신 이유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전단지를 제작하기로했습니다. 선내이나 현지에서의 생활을 구체적으로 표현하여 사람들에게 이미지가 전해져 어려운 페리의 매력을 전하는 콘텐츠에 가세 해 「사랑 유람 '이라는 제목으로 커플 페리 여행을 소구하는 테마 성이 높은 콘텐츠 도 마련하기로했습니다. 넷상에서도 동일한 컨셉하면서 전단지보다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는 웹 사이트도 기획했습니다.

활동을 전개하는 가운데, 취항지로 지역 활성화에 임하는 다른 대학 세미나 (벳푸시内成지역에서 계단식 보전과 지역 활성화에 활용을위한 활동을 전개하고있는 리츠 메이 칸 아시아 태평양 대학畠田연구실) 및 기타 페리 사업자 (주식회사 명문 대양 페리)에서 소리 벼랑을 받아 취재를 드릴 등 활동에 퍼짐이 나왔습니다했다. 실제로 승선하는 형태로 페리와 취항지의 취재를 거듭하면서도 이처럼 새로운 소리 벼랑을받은 먼저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임해 왔습니다.

그러나 정작 전단지 제작과 웹 사이트의 개설에 대해 사전에 정하고 기일까지 일정 수준의 물건을 완성시킬 수없고 협력 노인심리상담사에 나타내 할 수 없습니다. "고객 선택하시면 궁리 '를 협 노인심리상담사 자격증에 제안한다는 목표를 포기하지 않을 수 없게 됐다는 어려운 결과가되었습니다. 많은 안건에 적극적으로 임해왔다 생각 이었지만, 결과적으로는 그 중에서 우선 순위를 붙일 수없이 모든에서 어중간하게되어 버렸습니다. 최대의 반성 점은 세미나에서 회의가 진행되지 않고 세미나 생끼리의 의사 소통이되어 않았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귀중한 기회를 주신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결과가되었습니다 것, 협동 노인심리상담사 2 개 분들을 비롯한 신세를 진 관계 여러분의 여러분에게 사과드립니다. 죄송 않았습니다. 몹시 분한 결과가되었습니다 만, 그 생각과 반성을 후배들에게 전하고, 지금까지 진행했던 활동이나 방안을 낭비하지 않도록 후배에 이어 향후 오오타니 세미나 활동에 연결해 가고 싶습니다 .

우리는 페리 사업자와의 협력 활동으로 페리 이용자를 늘리는 노력을했습니다. 페리 회사에 직접 찾아가 의견을 교환하고, 종이 매체 나 웹 사이트에서 프로모션 활동의 기획을 진행했습니다. 지금까지 선배님의 활동은 주로 청소년을 대상으로하고 있었지만 우리는 커플이나 가족을 대상으로 설정하고 다양한 검토를 진행시켜 왔습니다. 또한 현지 다른 대학의 세미나와 활동을 함께하는 등 활동에 두께가 증가했고, 경력 세미나 활동 이외에도 지자체와 지역 정보지 발행 기업 등과 스터디 그룹을 실시하는 등, 관광 마케팅의 배움을 깊어 져 왔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위의 활동 내용보고에서도 언급했듯이 구체적인 제안을 전하는에는 이르지 않고, 1 년이라는 긴 시간을 낭비 해 버려, 모든 활동이 어중간한 것으로 끝나 버렸습니다 했다. 우리 오오타니 세미나에서는 활동 방침으로 주체적 · 창조적 인 노력이라는 점을들 수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시를 기다려야 스스로 움직일 수없는 등 자신의 부족을 통감하게되었습니다. 자신도 세미나 길이는 입장이 소수를 통합 할 수 없었다 책임과 부족을 느끼고 있습니다. 원래 우리는 기업과 사회와의 관계 방법에 대한 달콤한 생각했습니다. 이번 반성 점을 후배들에게 조언 향후 세미나 활동에 살려 줄 수 있도록 싶습니다.

이처럼 세미나로는 후회 만이 남는 결과가되었습니다 만, 개인적으로는 1 년간의 활동을 통해 크게 성장할 수 있었던 부분도 있습니다. 먼저 사람들에게 사물의 가치를 전달하는 회사를 상대로 책임을 가지고 활동을하는 것의 어려움과 그에 요구되는 것을 논의하고 계획을 세워 실행하는 것의 중요성을 알게되었습니다. 다음으로, 정보 발신에 대한 반응과 협력 노인심리상담사의 교류를 통해 다른 사람의 눈에 자신들의 활동이 어떻게 보이는지를 생각하여 활동의 중요성을 인식하게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시야가 넓어, 복안적인 사고 방식을 할 수있게되었습니다. 이들을 자신의 졸업 연구와 향후 경력 디자인에 활용 해 가려고합니다. 이러한 성장의 기회를 주신 노인심리상담사 여러분, 지원 주신 한난 대학 경력 세미나 관계자 여러분, 그리고 활동을 응원 해 주신 모든 여러분 께 감사드립니다. 정말로 감사했습니다.

오오타니 세미나에서는 주체성과 그에 따른 창의적인 활동을 중시하고 있습니다. 활동 분야 및 노인심리상담사 자격증은 기업 · 기관은 교원이 소개 조정하지만, 과제 설정과 활동 내용은 학생에 맡기고 있습니다. 올해의 활동은 페리 사업자 님과 2012 년도부터 실시해 온 지금까지의 활동에 비해 활동량도 관계를 갖게 해주는 상대도 크게 늘었습니다. 그것은 세미나 생들이 다양한 이슈에 적극적으로 임해 준 성과 중 하나라고 생각 합니다만, 열심히 노력만으로 끝나 있었다고도 말할 수 있습니다. 그 결과 노인심리상담사 자격증 대한 제안을 거절하는 매우 유감 인 결과가되어 버렸습니다. 본인들도 접하고 있습니다 만, 자신 속에서 구체적인 도달 목표를 정하고,이를 위해 어떤 노력이 언제까지 필요한지 논의가 이루어지지 않았던 것이 이런 결과에 이르렀다 최대 원인 이지요. 반면 초기에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지도 못한지도 교수로서 책임을 통감하고 있습니다. 다만, 몇번이나 현장에 찾아가 자신의 눈으로 필드를 바라왔다 행동력, 그리고 제안 초안에 자신의 시선을 살려했던 점은 평가할 만하다 것입니다. 좋은 것을 갖고 있으면서도 그것을 살려 잘라 않은 학생들에게 앞으로의 분발을 기대하고 싶습니다.

다음 연도에도 페리 사업자 님과의 협력 활동을 할 수 있으면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만, 올해의 반성을 근거로 활동에 대한 강한 의욕을 가진 학생들 만의 팀을 구성하는 초기 단계에서 구체적인 성과를 구하도록하는 등 체제를 재정비하여 노조미 싶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국제 관광 학부 시미즈 세미나 여행업의 현황과 과제를 탐구 프로젝트
우리 시미즈 세미나 3 학년은 세미나 활동의 일환으로 '여행업의 현황과 과제 "라는 주제로 여행사와 공동 연구를 해왔습니다. 15 명의 세미나 생을 3 팀으로 나누어 '일본 여행 TiS 텐노 지점과의 공동 연구」, 「주식회사 대구 광역시와 공동 연구', '여행사 및 테마를 스스로 선택하여 수행 연구」등, 3 팀에서 연구를 실시했습니다.

각 팀 먼저 고생 한 것은 테마 설정입니다. 여행사와 공동 연구를 수행 한 2 팀은 연구에 협력 해 주시는 여행사의 사전 연구를 수행하고 지점에 히어링 조사를 실시하고 지점이 안고있는 고민과 개선 사항에 대해 지점장과 상담을 반복했습니다 했다. 자주 주제로 연구를 한 팀은 멤버끼리 몇 번의 토론, 청각 정보를 탐색 조사했습니다. 그렇게 결정한 테마가 "예약 주문 속도 향상을위한 일본 여행 TiS 텐노 지점과의 공동 연구」, 「대구 광역시와 공동 연구 - 점포 매출 향상을 위해 제안", "여행업 앞으로 ~ 장애인 관광의 가능성」입니다.

3 팀 모두 앙케이트 집계 사례 분석, 판촉 도구 만들기 등 학교가 닫히는 시간까지 남아 있고, 학 외에서의 정점 관측이나 장애인 투어에 동행하는 등 거의 매일 연구에 힘 썼습니다. 연구 중 팀끼리의 정보 교환을 실시하는 것으로 연구 방법을 참고하거나 다른 팀의 진행 상황에 속만 등, 좋은 의미로 자극 가면서 연구를 진행할 수있었습니다. 9 월 태국에서 열리는 연구 발표회를 향해서 여름 방학도 모여 자료의 작성과 발표 연습에 임했습니다. 불행히도 여행 예정일 직전에 태국에서 테러가 일어났기 때문에 태국에서의 발표는 이루어 없습니다. 그러나 시미즈 선생님이 다른 발표의 장을 만들어 주셨습니다. 발표를 듣고 주신 JTB 종합 연구소의 우치다 씨가 조언을 받아, 그에 따라 또한 연구 내용을 검토하고 11 월에 개최 된 일본 관광 연구 학회 전국 대회 학생 포스터 세션에서 발표를했습니다 . 이곳에서도 많은 연구자와 실무자들, 다른 대학의 학생에서 새로운 관점에서의 의견을 다수 주셔서 더욱 연구가 깊어 질 수있었습니다.

2 월 3 팀이 NPO 관광 력 추진 네트워크 간사이 학생 연락 협의회 학생 연구 발표회에 참석하고 그중 1 팀이 학생 연락 협의회 상을 수상 할 수있었습니다.

지난 1 년간의 연구에서 실제로 여행 업계에서 일하는 분들의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하거나 학외 많은 분과 이어질 수있었습니다. 더 많은 발표 기회 의해 발표 기법이나 시간 배분의 조정 능력도 착용 할 수있었습니다. 사회와 이어질 수있는 것, 우리의 연구를 평가 해 주신 것은 우리의 자신감이되고, 연구 과정 및 성과는 앞으로에 살아 오는 사회 실력을 키우고 주었다고 느낍니다. 연구를 통해 세미나 생 모두가 서로를 높여 서로 자신의 레벨 업을 주도 짙은 연구했고 1 년을 되돌아 봅니다.

이번 약 1 년간에 걸친 여행사와의 공동 연구에서 내가 세미나 생 모두에게 느낀 것, 그것은 "각각 자신의 강점, 과제를 발견하고 크게 성장 주었다"라는 것입니다. 세미나의 리더로서 공동 연구 이전 프로젝트에서 모두를 관찰하고 서로가 서로를 높여 버무리으로 생각 이번 팀 편성을 실시했습니다.

세미나 발족 당시부터 어느 정도의 실력을 가지고 있던 사람, 자신의 부족에 자신감을 잃어 있던 사람 쌍방의 세미나 생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이번 여행 회사와의 공동 연구를 통해 자신감을 잃어 있던 사람은 새로운 자신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어느 정도 실력을 가지고 있던 사람은 자신의 과제를 발견하고 더 큰 성장주었습니다 . 이것은 리더로서 모두를 관찰 해 온 내 의견에 불과하지만 각 팀 연구 과정에서 다양한 벽에 여러 번 부딪쳐 있던 것처럼 생각합니다. 이를 각 팀에서 생각하고 행동하고 차례 차례로 극복 해주었습니다. 이번 연구에서 얻은이 경험은 우리 세미나 생에게 둘도없는 보물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시미즈 세미나에서는 사회 인 기초력을 익힐 수있는 세미나 활동을 강하게 의식하고 있습니다. 많은 세미나 생에 희망하는 기업에 취직하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그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주요 여행사 (긴키 일본 투어리스트, 일본 여행) 각 지점과 협동 연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고객이 이용되는 여행사 점포의 하드웨어 측면과 소프트웨어 측면에서의 조사, 지점장에 히어링 조사, 고객과 매장 직원의 동향을 관찰하는 정점 관측, 판매 도구의 본연의 자세 검토 등 다양한 각도에서 비즈니스 현장 조사를 실시합니다. 또한 병행하여 문헌 조사, 설문 조사도 실시하여 현장뿐만 아니라 연구의 현황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자신의 연구의 시작 위치와 연구의 의의를 알 수 배우고 있습니다. 연구를 파워 포인트로 정리하여 1 년 동안 각 팀이 3 회 성과를 대학 외부에서 발표를하고 있습니다. 교원 이외의 실무자 등으로 평가를받는 것은 매우 큰 배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결국 세미나 생의 우량 기업에 취업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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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심리상담사
WRITER : Admin | DATE : 20-08-26 | CATEGORY : INFORMAION
노인심리상담사는 노화로 인해 정신적, 정서적으로 심리적 장애를 포함하여 신체적 어려움 등으로 인하여 불안장애, 정서장애 등 관련하여 평소 생활에 적응이 어렵고, 행동 장애가 발생하여 도움을 필요로 하는 노인에게 전문적인 기계도구를 활용하여 진단을 하고, 상담을 통하여 종합적인 결과를 바탕으로 심리학적 방법을 활용하여 치료하는 전문가를 말한다. 이러한 다양한 방법을 통해 어려움을 겪는 노인에게 일상 생활의 부적응 문제를 해결하고, 정신적, 심리적인 장애를 상담을 통해 마음의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하는 심리상담을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업무를 하는 사람을 노인심리상담사라고 하며, 이론 교육과정 및 실무교육을 이수하여야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노인심리상담사의 목적은 급격한 노인 인구의 증가로 인하여 노인들의 심리적, 정신적 장애 치료와 안정에 필요한 전문적인 상담 치료가 절대적으로 필요하게 되었으며, 노인의 상담 치료는 일반적인 상담과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러한 부분은 노인이라는 특성에서 비롯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노인심리상담의 목적은 노인의 발달적 욕구를 이해하고, 질병 및 역할상실, 빈곤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일상생활의 부적응문제가 현대화에 따른 정상적인 발달 과정상의 문제라는 인식을 바탕에 가져야 하며, '성공적 노화'를 맞이하기 위한 발달과업수행이 궁극적인 노인복지 심리상담의 목적이 된다. 노인상담자는 노인의 욕구 및 개별적인 환경을 고려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일차적 상담목표를 세부 발달과업 중에서 우선순위를 두어 긴급성과 중대성의 기준에 따라 하나씩 설정할 수 있다.
제도의 목적 노인심리상담의 전문적 지식과 능력을 종합적 함양 하여 자격증을 부여함
노인심리상담사의 자질과 전문가로서의 활동영역에 대해 교육이수 제도
노인심리상담지도 및 심리검사 진단 등 현업에 직접 활용 가능한 인재 육성
산업사회의 폭발적 수요 요구에 대한 전문가로서 수요 대체
사회교육(평생교육), 종교교육, 재활교육 등 노인복지 상담 지도를 위해 꼭 필요한 지도자 로서 참여 기회 부여
노인심리상담사 자격을 취득할 경우 활용할 수 있는 곳으로 “요양보호시설“, “상담기관“, “노인복지관“, “실버타운“, “노인전문병원“, “심리상담소“, “심리연구소“, “NGO단체“, “종교기관“, “자원봉사센터“ 등 다양한 시설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각종 사회복지시설 및 상담, 교육기관과 연계할 수 있으며, 가정상담소 및 여러 지원센터 등에서 상담을 위주로 봉사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스스로 자기 분석과 이해를 통해 내적인 성장을 원하는 분이나 은퇴를 준비하는 직장인 및 복지분야 종사자에게도 유익한 자격취득이 될 수 있습니다.
구분 내용
필요성 노인은 신체적, 정서적 사회 심리적으로 노화를 겪고 있는 사람이다. 이런 노화로 인해 타인과의 표현력의 부족으로 인해 대화에서 더욱 많은 인내심과 기술을 요한다. 사회심리학적인 역할상실과 소외로 인해 적극성, 전반적으로 낮은 교육 수준 등은 심도 깊은 내담자(클라이언트) 중심의 이해력과 수용을 필요로 한다.
노인이 지니고 있는 사고나 감정변화를 알아내는 데 중점을 두기보다는 지지의 과정을 통한 '지금-여기(now & here)’에서의 생활 변화에 더욱 관심을 둔다. 따라서 장기간의 강한감정을 불러일으키는 통찰 지향적인 개입보다는 단기간에 즉각적인 변화를 목적으로 하는 현실 치료적 개입방법이 더 유용하다.
노인의 체면이나 자존심을 손상시키지 않기 위해서는 방어기제나 저항, 전이 등을 다룰 때, 직면이나 도전등 직접적인 방법을 사용하는 것 보다 해석이나 경청 , 질문 등 온화한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특히 노인에게 적합한 상담방법으로 '회상요법'이 권장되고 있다. 회상을 통해 노인들은 과거를 돌아보고 과거의 긍정적 자아상과 현재의 생을 동일시함으로써 상실감이나 우울, 죄책감 등이 감소되며 그 결과 자아 성취감이 자아 통합감을 획득할 수 있게 된다.
노인은 다른 연령층에 비해 임종이나 시설에 입원하는 등의 경우가 많이 발생하게 되므로 종결과정에서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종결을 앞둔 노인과 그 가족에게 변화에 대한 불안감을 정상적인 과정으로 인식시켜주고 안도감을 느끼도록 배려하며, 불안이나 의존심 증가 등으로 나타나는 종결의 반응을 이해함으로써 종결 이후에도 계속적으로 안정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점검하는 상담 기술이 필요하다.
노인심리상담사의 직무교육은 필기시험 합격자에 한하여 실시하고 있으며, 교육내용은 심리상담의 이론 및 실제 심리검사지를 활용한 방법과 상담기법에 대해 교육을 하고 있다. (자격증은 직무교육 수료 후 발급)
구분 교육이수과목 수료결정기준
시험과목 상담심리학 전 과목 필히 교육 이수
노인심리상담학
이상심리학
임상심리학
노인심리상담 및 진단실무
교육이수과목 구성표
교육과목 교육주요내용
상담심리학 발달심리(아동 및 청소년기발달, 성인기발달, 노인기발달), 성격심리, 학습 인지심리, 임상심리연구방법, 사회심리 등 심리학개론 전반에 관한 내용
노인심리 상담학 노인심리 및 특수영역(성피해, 성교육, 노인문제, 전화상담, 인터넷상담, 알콜, 도박중독) 상담, 심리재활, 노인심리상담 전반에 관한사항
이상심리학 아동 및 청소년기장애, 치매 및 알코올 관련 장애, 정신분열 및 기분장애, 불안장애, 신체형 장애, 성격장애, 심리적 적응 등 이상심리학에 관한 내용
임상심리학 임상심리학의 이론적 기초, 임상심리학의 역할, 등 심리검사의 개발, 심리치료 상담이론 과 임상관련 법규 및 윤리와 기관의 설립운영 등에 관한 지식
노인심리상담 및 진단실무 노인심리검사, 심리평가 및 해석, 작성 진단 치료 및자문 등 실무
종목 가산점기준
  5% 가산 3%가산
노인심리상담사 특수학교 교사  
보육교사 1급 보육교사 2급
유치원 정교사 유치원 준교사
초,중등학교 정교사 초,중등학교 준교사
청소년상담사 1급, 청소년지도사 1급 청소년상담사 2,3급, 청소년지도사 2,3급
목사, 기타 종교지도자 전도사, 주일학교 교사
간호사 간호조무사
사회복지사 1급 사회복지사 2급
공무원(보호직, 교정직, 경찰직 1년 이상 경력자 공무원(보호직, 교정직, 경찰직 1년 미만 경력자
4년제 대학 심리학과, 교육 및 복지관련학과 졸업자 및 예정자 2년제 대학 교육 및 복지관련학과 졸업자 및 예정자
기타관련 업무분야 및 학과 심사 대상자 기타 유사관련분야 경력 및 학과 심사대상자